본문 바로가기

.. 그리하여 우리는 온누리의 모든 존재가 상생의 관계에 있음을 이윽고 깨닫는 큰 배움의 장을 열고자 합니다.

창립선언문 중에서

생태교육연구소 연구생 과정[학부] 물님을 모십니다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노재화
댓글 0건 조회 3,592회 작성일 10-08-10 21:54

본문

생태교육연구소에 함께 할 연구생(주중) 물님을 모십니다.

연구생과정은 학교 기숙사나 근처 마을에 거주하면서 주중에는 생태교육과 관련한 세미나 수업과 연구소협의회에서 주관하는 수업을 듣고, 주말에는 전문과정의 수업을 병행하여 생태교육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할 수 있는 과정입니다.
이 과정을 통해 생태교육을 깊이 알고 심화하며, 교재만들기 등을 통하여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* 생태교육 연구생과정(주중 과정)

대상
1. 기초과정 전공탐색에서 생태교육을 전공하려는 이
2. 생태주의 철학에 근거한 대안교육에 관심 있거나 대안교육 현장에 뜻이 있는 분
3. 주중 수업이 가능한 분(학교 기숙사, 주변 마을 거주 가능)
4. 학력무관, 단, 학문과 수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분
  

목표
1. 생태교육철학에 근거한 교재 만들기
2. 대안교육현장 읽기 및 실제 적용
3. 대안학교, 생태교육 교사 양성
4. 생태교육학적 학술 연구

형태
1. 주중 연구 수업, 4학기 수업(논문 포함)
2. 주말에 있는 전문과정 수업 병행
3. 연구생 공통과정 수업(연구소협의회 주관)

모집 기간
서류접수 기간 : 2010년 7월 12일 ~ 년 8월 21일
면접 : 추후 공고
제출 서류 : 지원서, 자기 소개서(학업동기, 목표 포함)
문의 및 연락처 : 노재화(011-717-7893)
등록금 - 90만원(입학금 10만원 별도, 장학금)

수업
 * 과목

 - 생태교재 만들기 : 왜 생태적 교재인가?, 교재 작성법, 유치, 초등, 중등 과정에 맞는 교재, 놀이 개발, 과정에 맞는 교재 만들기  

 - 생태교육철학 : 개론, 서구 교육철학, 동양의 교육철학( 노자 장자, 공자의 교육철학 등), 동학의 생태적 교육철학

 - 생태교육방법론 :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생태교육 방법들을 연구, 발표, 적용

 - 대안교육론 : 대안교육이란, 대안교육의 흐름과 유형, 대안교육현장 읽기, 제언  

 - 교사론 : 교사의 롤 모델 연구, 생태적 교육방식의 교사란?, 교사 유형별 연구

 - 생태적 글쓰기, 탐방수업, 물들이 만드는 세미나 수업, 프로젝트수업(들살이, 연구 프로젝트) 

 

* 집중 수업 :  - 한 주제로 1박2일 형태의 집중 수업(이론과 실제) 

  -  생태윤리,  생태교육철학, 생태교육과 생태건축(공간, 교구재), 생태교육과 살림, 생태교육과 과학 등
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