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.. 그리하여 우리는 온누리의 모든 존재가 상생의 관계에 있음을 이윽고
깨닫는 큰 배움의 장을 열고자 합니다.
창립선언문 중에서
온배움과정 소개
샘소개
직책 |
성명 |
담당과목 |
담당샘 |
신성우 |
온배움과정 전임 |
참여샘 |
성두환 |
생명농살림연구소장 |
유상균 |
생명문화연구소장 |
유 철 |
자연의학연구소 소장 |
이종원 |
생태건축연구소장 |
조교 |
옥광운 |
온배움과정 수료 |
* 2015년도 봄학기 기준
교과운영
기초과정의 특성
- - 1년 과정을 마치면 연구생과정 진입이 가능하다.
- - 경쟁보다는 협력을 통해 교과 공부에 임하도록 한다.
- - 출발선이 서로 다른 만큼 그 학기 동안의 성취된 정도로 평가한다.
- - 정규 수업과 더불어 다양한 세미나, 자치 활동으로 주체적 학습을 권장한다.
- - 매 학기말 철저한 평가를 통해 다음 학기 교과 운영 방식을 보완한다.
- - 중간 과제 발표회와 기말 학술제를 통해 배움이 심화되도록 한다.
- - 자립적 삶을 지향하며 절기에 맞춘 노동을 몸에 익힌다.
교육 과정
- i) 지역읽기 : 지역에 뿌리를 두고 지역과 함께 하기 위한 수업.
- ii) 생태건축, 생명살림, 생명농업 등 : 생태적 삶을 위한 이론과 실습
- 생태철학, 인문학과 예술, 생태경제학, 문화인류학, 생태학, 물리학, 생명학, 자연의학 : 이론에 중심을 둔 기초 학문
- iv) 다양한 물들의 세미나 및 자치 활동