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.. 그리하여 우리는 온누리의 모든 존재가 상생의 관계에 있음을 이윽고 깨닫는 큰 배움의 장을 열고자 합니다.

창립선언문 중에서

생태건축전문과정

교육목표

목적

생태주의 세계관과 가치관을 탐구하고, 어린이와 청소년 및 성인들의 삶과 앎의 조화와 성숙을 돕는 교육적 방법과 교재를 연구하고 훈련하며, 자기의 생활공간을 생태문화적으로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다.

교육목표

  • 1. 생태주의 교육 철학과 창의적인 교육방법론을 연구하고 실제화한다.
  • 2. 생태교육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
  • 3. 생태주의 철학, 가치에 따른 교육교재를 만들고 발간한다.
  • 4. 다양한 대안학교와 대안 교육단체와 협력해 대안교육의 지평을 넓힌다.
  • 5. 온 배움터의 생태교육을 강화하고 지속시키기 위한 창의적 방안을 연구한다.

교과운영

대상

  • 1. 생태주의 철학에 근거한 대안교육에 관심 있는 분
  • 2. 학력무관, 학문과 수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분
  • 3. 주말에 수업을 들을 수 있는 분.

목표

  • 1. 생태교육철학에 근거한 교재 만들기
  • 2. 공교육 현장에 대안교육 실제 적용
  • 3. 대안교육 교사 양성
  • 4. 생태교육적 학술 연구

형태

  • 1. 주말, 4학기 수업, 5학기 논문
  • 2. 격 주말(주로 놀 토) 수업

수업

생태교재 만들기 / 생태교육철학 / 생태윤리 / 교육방법론 / 대안교육론 / 생태적 글쓰기 / 교사론/ 탐방수업 / 주제별 집중수업(1박2일, 건축과 생태교육, 살림과 생태교육, 과학과 생태교육, 문화읽기 등) / 물들이 만드는 세미나 / 프로젝트수업(들살이, 연구 프로젝트)